인문고전
보편적 가치와 시대적 적용
인문고전이 담고 있는 철학, 윤리, 정치적 주제들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현대 사회의 문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탐구합니다. 고전 텍스트를 원문에 가깝게 해석하고 그 안에 담긴 인류의 보편적 가치와 교훈을 현대적 시각에서 재해석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비교 연구
동서양의 인문고전을 비교하여 문명과 사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도출해내고, 각 문화권의 고유한 가치와 이를 융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합니다.
문헌 연구 및 아카이브 구축
중요한 인문고전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각 저자와 작품에 대한 연구 아카이브를 구축하여 연구원 내의 지식 자산으로 축적합니다.
독서토론
비판적 사고력과 소통 능력 증진
독서토론을 통해 비판적 사고를 강화하는 방법론을 연구합니다. 독서를 통해 얻은 통찰을 토론을 통해 서로 나누는 방식이 사고력과 이해력을 어떻게 확장하는지 분석합니다.
토론 방식 개발
다양한 토론 기법을 연구하고, 이를 교육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킵니다. 특히 ‘소크라테스식 문답법’이나 ‘하버드식 케이스 스터디’ 등 특정 토론 방식을 적용한 실험적 연구를 통해 학습 효과를 확인합니다.
온라인·오프라인 통합 토론 시스템 구축
온라인 토론 플랫폼을 활용하여 오프라인 모임과 연계한 독서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효과적인 토론의 기준과 사례를 연구합니다.
공감
공감의 심리적·신경과학적 메커니즘 탐구
공감이 형성되는 심리적, 신경과학적 메커니즘을 연구하여 공감 능력의 기초와 구조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공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공감 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회적 소통과 공감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개발합니다. 이를 통해 공감이 개인과 조직에서 어떻게 향상될 수 있는지 연구하고,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디지털 시대의 공감 연구
지털 시대에 온라인 상호작용에서 공감이 어떻게 형성되고 왜곡될 수 있는지, 그리고 온라인 공감 교육의 가능성에 대해 탐구합니다.
미래인재
미래 핵심 역량 분석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창의성, 문제 해결 능력, 협업 능력 등 미래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에 대한 연구를 진행합니다.
융합적 사고 개발
인문학적 소양과 기술적 역량이 결합된 융합적 사고를 개발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인문학과 과학기술을 결합한 커리큘럼을 개발합니다.
평생학습 모델 제안
변하는 기술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적응하는 능력이 중요해짐에 따라, 미래 인재를 위한 평생학습 모델을 연구하고 실험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합니다.
인문코딩
인문학과 코딩의 융합
코딩을 단순한 기술 습득에서 넘어서서 문제 해결력과 창의적 사고를 기르는 도구로 연구합니다. 특히 인문학적 주제와 결합하여 스토리텔링과 데이터 시각화, 디지털 인문학 프로젝트 등의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합니다.
기초 코딩 교육 프로그램 개발
코딩을 처음 접하는 이들을 위한 단계별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여 인문학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만듭니다.
코딩을 통한 공감 훈련
감성 인식 기술과 코딩을 결합하여 인간의 감정을 이해하고 반응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인터페이스를 개발함으로써 공감능력과 관련된 기술 연구를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