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고전


  • 보편적 가치와 시대적 적용

    인문고전이 담고 있는 철학, 윤리, 정치적 주제들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현대 사회의 문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탐구합니다. 고전 텍스트를 원문에 가깝게 해석하고 그 안에 담긴 인류의 보편적 가치와 교훈을 현대적 시각에서 재해석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 비교 연구

    동서양의 인문고전을 비교하여 문명과 사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도출해내고, 각 문화권의 고유한 가치와 이를 융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합니다.

  • 문헌 연구 및 아카이브 구축

    중요한 인문고전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각 저자와 작품에 대한 연구 아카이브를 구축하여 연구원 내의 지식 자산으로 축적합니다.

독서토론


  • 비판적 사고력과 소통 능력 증진

    독서토론을 통해 비판적 사고를 강화하는 방법론을 연구합니다. 독서를 통해 얻은 통찰을 토론을 통해 서로 나누는 방식이 사고력과 이해력을 어떻게 확장하는지 분석합니다.

  • 토론 방식 개발

    다양한 토론 기법을 연구하고, 이를 교육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킵니다. 특히 ‘소크라테스식 문답법’이나 ‘하버드식 케이스 스터디’ 등 특정 토론 방식을 적용한 실험적 연구를 통해 학습 효과를 확인합니다.

  • 온라인·오프라인 통합 토론 시스템 구축

    온라인 토론 플랫폼을 활용하여 오프라인 모임과 연계한 독서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효과적인 토론의 기준과 사례를 연구합니다.

공감


  • 공감의 심리적·신경과학적 메커니즘 탐구

    공감이 형성되는 심리적, 신경과학적 메커니즘을 연구하여 공감 능력의 기초와 구조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공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 공감 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회적 소통과 공감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개발합니다. 이를 통해 공감이 개인과 조직에서 어떻게 향상될 수 있는지 연구하고,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 디지털 시대의 공감 연구

    지털 시대에 온라인 상호작용에서 공감이 어떻게 형성되고 왜곡될 수 있는지, 그리고 온라인 공감 교육의 가능성에 대해 탐구합니다.

미래인재


  • 미래 핵심 역량 분석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창의성, 문제 해결 능력, 협업 능력 등 미래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에 대한 연구를 진행합니다.

  • 융합적 사고 개발

    인문학적 소양과 기술적 역량이 결합된 융합적 사고를 개발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인문학과 과학기술을 결합한 커리큘럼을 개발합니다.

  • 평생학습 모델 제안

    변하는 기술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적응하는 능력이 중요해짐에 따라, 미래 인재를 위한 평생학습 모델을 연구하고 실험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합니다.

인문코딩


  • 인문학과 코딩의 융합

    코딩을 단순한 기술 습득에서 넘어서서 문제 해결력과 창의적 사고를 기르는 도구로 연구합니다. 특히 인문학적 주제와 결합하여 스토리텔링과 데이터 시각화, 디지털 인문학 프로젝트 등의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합니다.

  • 기초 코딩 교육 프로그램 개발

    코딩을 처음 접하는 이들을 위한 단계별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여 인문학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만듭니다.

  • 코딩을 통한 공감 훈련

    감성 인식 기술과 코딩을 결합하여 인간의 감정을 이해하고 반응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인터페이스를 개발함으로써 공감능력과 관련된 기술 연구를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