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코딩

인문학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코딩 교육 체계는 기술적인 사고와 인문학적 사고를 융합하여 학생들이 코딩을 통해 문제를 창의적이고 비판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교육 목표


  • 교육 목표 설정

    딩 학습 목표를 기술적 기능 습득에 국한하지 않고, ‘사람과 사회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와 같은 인문학적 질문을 중심으로 합니다.

  • 자기 탐구와 타자 이해

    딩을 통해 자기 표현을 학습하면서 타인의 관점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공감력과 윤리적 사고를 키웁니다.

  • 문제 해결에 대한 심층적 사고

    특정 문제에 대한 단순한 해결책보다 문제의 기저에 있는 사회적, 철학적 요소를 탐구하게 합니다.

교육 체계 구성 요소


  • 인문학적 주제 선정

    각 코딩 프로젝트에 인문학적 주제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정의란 무엇인가?”, “기술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와 같은 주제에서 출발하여 코드로 이러한 질문을 표현해 보도록 합니다.

  • 문제 해결의 시나리오화

    코딩 과제를 실제 시나리오에 기반하여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앱 만들기”, “고령화를 고려한 웹 페이지 디자인하기” 등 실제 사회문제를 코딩 프로젝트로 설정합니다.

5C 미래 인재 역량과 연계


  • 비판적 사고

    주어진 문제를 다양한 각도로 분석하고 의심하며, 문제 해결 과정에서 윤리적 측면과 사회적 책임을 고려하도록 지도합니다.

  • 창의적 사고

    존의 코드나 알고리즘을 그대로 사용하기보다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도록 합니다.

  • 의사소통 능력

    코드 리뷰를 통해 다른 학습자의 코드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받게 하여 소통 능력을 기릅니다.

  • 협업 능력

    팀별 프로젝트를 통해 협업하며 다양한 관점과 기술을 융합해 나가도록 유도합니다.

  • 컴퓨팅 사고

    논리적 문제 해결법과 알고리즘 사고를 기르며, 인문적 상상력과 함께 코딩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을 배양합니다.

교육 과정 안


  • 초급: ‘인간과 사회’ 이해하기

    • 주제 예시: “공감할 수 있는 캐릭터 만들기”
    • 내용: 간단한 Python이나 Scratch를 활용하여 감정이나 성격을 표현하는 간단한 캐릭터를 만들고, 이러한 캐릭터가 사회에서 어떻게 소통할 수 있을지를 코드로 구현해 봅니다.
  • 중급: 문제 해결과 윤리적 사고

    • 주제 예시: “자연 재해에 대비하는 프로그램 만들기”
    • 내용: 기후 변화와 관련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다루고, 윤리적 사고를 더해 적절한 해결책을 모색해 봅니다.
  • 고급: 사회적 책임과 공익을 위한 코딩

    • 주제 예시: “사회적 약자를 위한 앱 개발”
    • 내용: 청각 장애인을 위한 자막 생성 프로그램 또는 시각 장애인을 위한 음성 안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공익을 위한 기술을 구현해 봅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 (PBL) 활용

실제 코딩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이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체험하도록 합니다. 프로젝트는 사회적, 윤리적 문제를 다루며, 기술적 해결뿐 아니라 인문학적 상상력도 발휘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설계합니다.

결과 발표 및 토론 세션

프로젝트 결과를 발표하고, 타인의 피드백을 받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 과정에서 인문학적 사고와 코딩이 어떻게 융합되었는지를 탐구하는 토론을 진행하여 더 깊은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